organizational_silence_2008_1203.pdf

조직내 침묵 현상이란 보통 리더 혼자서 이야기를 하고, 구성원은 조용히 듣고 있는 것을 말한다.
보통 직장에서 팀원들은 아무말을 하지않고 팀장만 이야기하는 것을 쉽게 찾아볼수 있다.
이러한 이유는 요약하면 감정 손상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회피, 말을 해봤자 반영되지도 않는다는 무기력감, 소신 있게 이야기했다가 대다수의 구성원에게 왕따가 될 것 같은 두려움, 괜히 틀렸다가 리더에게 부정적 평가를 받을 것에 대한 두려움, 윗사람에 대한 복종과 침묵이 미덕이라고 여겨졌던 우리의 사회문화적 특성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침묵현상은 폐해가 상당히 심한데 조직내의 교류를 단절시키고, 조직력이 와해되어 조직의 존재 자체가 흔들릴 수 있다.
이것을 타파하기 위한 리더의 노력이 필요하다.
Posted by The 賢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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