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2건의 BTL 프로젝트를 마쳤다.
물론 둘 다 당선되었다.
사장님 말씀대로 BTL 전문이 되어가는 듯하다.
성곡초 BTL 파견을 마치고 사무실로 복귀한지 2주 만에 다시 합사로 파견 나가면 어떻겠냐고 의사를 물어온다.
공연장이라는 말에 나가기로 한다.
공연장건축을 접하기란 쉽지 않다.
설계사무소 중에서도 공연장건축을 하는 곳이 얼마 되지 않을 정도로 특화되어있는 분야이다. 나로서는 공연장건축을 접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여겼다.

공연장건축은 학교건축과 마찬가지로 건축계획각론이 간섭할 여지가 많다. 건축적인 각론보다는 음향에 의한 것들이 대부분이다.
소리의 반사, 굴절, 회절 등의 특성을 이용하여 집중과 분산을 시키고, 시간적인 차이를 둠으로써 최적의 소리를 전달해야한다.
그러기 위하여 객석의 크기(체적)과 무대의 크기(체적)을 적절하게 계획하여 음압을 맞추고 객석 벽면과 천정부에 흡음판과 반사판을 적당히 계획하여 잔향시간을 조절한다. 가구(객석의자)의 배치와 재질 또한 소리에 영향을 준다.
물론 평면적, 단면적인 배치를 통하여 최적의 평면을 구성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것이다.
계획각론을 보면, 무수히 많은 용어들이 나온다. 사실 그 용어를 이해한다는 것도 쉽진 않은 일이다.


공연장건축에서 주인공은 무엇일까.
당연히 공연이겠지만 공연을 보러온 관객이 핵심이다.
공연에 집중하기 위함을 건축계획의 핵심으로 삼아야한다.
조명, 음향, 무대 등의 조화를 이루어야할 것이다.


공연을 본 것은 두 번이다.
둘다 뮤지컬이었고, 오페라는 본적이 없다.
그래서 공연장에서의 소리의 차이를 잘 알지는 못한다.
아마도 다음에 공연을 보러가면 이런 것들을 유심히 살펴보느라 정작 중요한 공연을 놓칠수 있을지도 모른다.
자..공연장에서는 공연만 보자...


Posted by The 賢岩
,